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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인천 연구원장 박호근입니다 을사년 세해에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인천 연구원을 많이 사랑해 주시고 아껴 주시는 여러분들께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인천 연구원은 2024년도 여러 가지 일을 했습니다.
첫 번째로 아이플러스 집 드림이라고 하는 여러분들이 천원 주택으로 알고 계시는 정책이 있고요, 그것은 신혼부부들에게 인천에 와서 정착해 살 수 있게 만드는 그런 정책이었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아이바다패스로 인천 시민 모두가 섬을 갈 때 버스 요금과 같은 1500원이면 섬을 여행하실 수 있게 하는 정책이었습니다.
그리고 세 번째는 아이플러스 1억 드림으로 신생아를 낳으면은 18살이 될 때까지 1억의 지원금을 드리겠다는 정책이었습니다.
그리고 네 번째는 서울 경기도와 함께 인천에서 아이패스를 통해서 여러분들이 시내 또는 광역 버스를 이용하실 때 혜택을 받을 수 있게 그렇게 만든 정책이 있습니다.
그리고 시정 밀착형 정책으로 저희가 연구한 것들도 있습니다. 여러분 잘 알고 계시지만 2026년 7월에 인천의 행정 체제가 개편이 됩니다.
그래서 2군 9구로 개편하는 정책을 저희가 연구하고 제안한 바가 있고요. 그 다음에 소상공인들의 반값 택배 정책을 저희가 제안을 했고 또 이번에 인천이 인천 고등법원을 유치한 결과도 저희가 처음에 연구를 해서
타당성 검토를 했던 그런 과제입니다. 또 하나는 인천에 탄소 중립에 대한 계획을 저희가 세우고 제안한 바가 있고요.
마지막으로 인천의 서구를 비롯해서 방위식 명칭을 가진 지역이나 장소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서구 비롯해서 방위식 명칭을 이제는 인천에서 없애야 되겠다 하는 그런 정책을 수립하고 제안한 바가 있습니다.
그 이외에도 많이 있지만 지난 2024년에 저희가 제안한 정책은 대표적으로 아홉 개를 말씀드릴 수가 있겠습니다.
그러면 이제 2025년도 새해에는 저희가 무엇을 할 것인지 여러분들께 말씀을 드리면
첫째는 저희가 2024년 부터 시작을했던 인천 정책 로드맵 2040 이 과제가 먼저 말씀드린 아홉개의 실적을 내던 그런 연구인데 이것을 다시 재편을 해서 12개의 과제를 인구 문제 경제 산업 문제 그다음 교통 문제 그리고 도시 문제 이렇게 네 개의 과제로 묶어서 좀 더 집중적으로 연구하는 그런 체제를 저희가 마련하고 시행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 인천에 글로벌 탑텐도시를 어떻게 만들 것이냐 또 어떤 모양으로 저희가 만들 것이냐 하는 것을 연구해서 앞으로 인천에 10년 20년 그리고 30년 이 후에 인천이 글로벌 탑트 도시가 되기 위한
마일스톤(이정표)를 저희가 제시하고 그리고 해마다 단계적으로 시행해 나갈 정책을 저희가 그런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천의 미래를 그릴 수 있는 청사진을 여러분들께 제시하고 또 이것이 인천이 바뀌는 그러한 정책이 될 수가 있고요.
그다음 두 번째로는 인천 시민들의 삶의 질이 향상이 될 것입니다. 그래서 시민들이 살기 좋은 인천 그리고 행복한 인천을 만드는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세 번째는 작년에 발표했던 아이바다 패스와 마찬가지로 시민들께서 체감하실 수 있고 또한 시민들이 혜택받을 수 있는 그런 정책을 저희가 개발하려고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2025년도에도 인천 시민들께서
기대하시는만큼 저희가 연구를 하고
또한 정책을 제안하고 또 여러분들께
이러한 혜택이 돌아갈 수 있게 하는데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여러분들이 지금까지 인천 연구원을 사랑해 주셨던 그런 마음을 그대로 저희 인천 연구원에 지속적으로 보여 주시고 또 저희는 여러분들의 관심을 바탕으로 해서 좋은 연구 그리고 좋은 시책이 나올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지켜 봐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인천연구원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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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16

2025.07.

2025 인천연구원-산둥사회과학원 학술교류 세미나(7/22)

2025년 인천연구원-산둥사회과학원 학술교류 세미나>는  "한중 경제·산업 협력과 혁신"을 주제로,  글로벌 공급망 재편과 기술 패러다임 전환이라는 변화 속에서 한중 도시 간 산업 협력 방향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이에 많은 참여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 행사개요 ○ 일   시: 2025년 7월 22일(화) 14:00~17:30 ○ 장   소: 오라카이송도파크호텔(2층 로즈홀) ○ 주   제: "한중 경제·산업 협력과 혁신" ○ 주   최: 인천연구원, 산둥사회과학원 ○ 주   관: 인천연구원 ○ 참석자: 임직원 및 패널 등 40명 내외(교육시간 인정) ○ 운   영: 한-중 순차통역 ■ 프로그램   □ 개회식   ○ 개회사: 박호군(인천연구원장)   ○ 답   사: 추이펑샹(崔凤祥, 산둥사회과학원 부원장) □ 제1세션: 동아시아 발전을 위한 도시 협력소비경제·금융(핀테크)  ▶좌장: 최태림(인천경제동향분석센터장)  ○ 발표 1: 유근식(인천연구원 경제환경연구부 연구위원)     - 인천시 소비경제 분야 이슈와 과제  ○ 발표 2: 양웬쉬(杨远旭, 산둥사회과학원 재정금융연구소 조연구원)    - 핀테크: 소비 촉진을 위한 클라우드 기반의 도약대  ○ 토론     - 판위보(范玉波, 산둥사회과학원 경제연구소 부소장)    - 민규량(인천연구원 경제환경연구부 연구위원) □ 제2세션: 국제물류  ▶좌장: 김수한(경제환경연구부 연구위원)  ○ 발표 3: 강동준(인천연구원 교통물류연구부 연구위원)    - Sea&Air 복합운송 활성화 방안  ○ 발표 4: 돤 샤오위(段晓宇, 산둥사회과학원 국제경제연구소 조연구원)    - 중한 국제물류 협력 현황 및 전망  ○ 토론    - 왕 셩(王 圣, 산둥사회과학원 해양경제문화연구원 부원장)    - 윤석진(인천연구원 경제환경연구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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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기사

18

2025.07.

해수부만 아니라 '해양 기관도 부산'으로... 인천 민주당 11명 자격있나

이재명 정부가 해양수산부 부산 이전을 공식화하고, 산하 해양기관 추가 이전까지 추진하면서 지방분권 이름 아래 특정 지역에 기능을 편중시키고 있다.정부가 부산 몰아주기에 몰두하며 해양도시인 인천이 홀대받고 미래 해양항만 산업이 위협받는 가운데, 정작 인천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11명은 여전히 아무런 대응없이 이를 묵인 중이다. 해양 항만 부산 몰아주기 시동앞서 국민의힘 곽규택 의원은 지난 16일 해양수산부와 관련 기관 부산 이전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해양수산부 등의 부산 이전 및 해양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특별법안'을 대표 발의했다.법안에는 해수부를 비롯한 산하기관의 이전 법적 근거를 명시하고, 부산에 '해양산업 특화 혁신지구' 및 '해양산업 집적지'를 지정해 각종 세제 혜택과 입지·자금·인력·규제 특례를 부여하는 내용이 포함됐다.아울러 정부는 서울과 세종 등에 위치한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 한국해양환경공단, 한국어촌어항공단, 한국해양조사협회 등 산하 기관 이전 검토에도 착수한 상태로 알려졌다. 이른바 '해수부 부산 이전 패키지'가 구체화되고 있는 셈이다.대선 기간 이재명 대통령은 후보 당시 인천에 방문해 ‘같이 살아야하지 않겠느냐’며 해수부 부산 이전을 언급했다. 지방 분권을 외치고 있지만 분산에 그치는 형국이고 이마저도 부산에 편중되고 있다.실제로 현재 부산에는 이미 한국해양대, 해양수산과학기술원, 해양환경공단, 국립해양조사원 등 핵심 해양 관련 기관이 집중돼 있는 상황이다. 여기에 해수부까지 추가로 이전하고 관련 산하 기관들까지 따라간다면 불균형은 극대화된다.유관기관 넘치는 부산, 홀대받는 타 해양도시강동준 인천연구원 교통물류연구부 박사 역시 이 점을 지적한 바 있다. 그는 “해양·항만 유관기관이 이미 대부분 부산에 집중된 상황에서 인천을 비롯한 타 해양도시들이 구조적으로 역차별을 받고 있다”고 진단했다.그는 “해수부 이전이 단순 행정 조직 재배치가 아닌 지역 불균형 심화를 야기할 수 있다. 수도권 해운 수요를 고려하지 않은 결정은 우려 소지가 있다”고 덧붙였다.또한 부산과 같이 특정 지역에 해운·항만 관련 기관이 지나치게 몰릴 경우, 재난 상황 등 위기 발생 시 업무 회복 탄력성도 영향을 줄 수 있다.해수부 부산 이전, 사실상 물 건너간 해양 항만 지방분권지방분권 측면에서도 해수부 부산 이전은 맞지 않다. ‘지방자치분권 및 지역균형발전에 관한 특별법’에 근거해 지방분권을 위한 주요 과제들은 이미 법적으로 명시돼 있다.제34조 ‘특별지방행정기관의 정비’ 조항에는 해양수산청과 같은 중앙정부 산하 지역기관을 정비하고, 지자체가 그 역할을 맡게 해야 한다는 규정이 포함돼 있다.그러나 현실은 단순 중앙부처 이전에 그쳤다. 또 다른 쏠림 현상을 낳는 꼴이다. 해수부 부산 이전이 완료되면, 해양·항만 관련 지방자치 분권은 더 요원해진다. 전문가도 이 점을 지적한다.채은경 인천연구원 도시사회연구부장은 해수청, 중소벤처기업청, 노동청 등 지방에 설치된 중앙부처 산하 특별지방행정기관의 권한을 지자체에 넘기는 일은 각 부처가 자신의 권한을 줄이는 일이기 때문에 실제 실행되지 않고 있다”고 분석했다.정부가 말하는 지방분권이 단순한 청사 이전에 그친다면, 이는 오히려 행정의 비효율성과 지역 갈등을 키우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특히 이번 해수부 이전 추진 과정에서는 국민 공감대 형성이나 토론, 숙의 절차는 없었다. 그게 인천 시민이 분노하는 이유다. 공공기관 이전이 특정 지역 희생을 전제로 급히 추진되는 과정에서 ‘사회적 합의’가 실종됐다는 것이다.인천 민주당 국회의원 11명, 이제는 응답할 시간인천의 해양 항만 산업 미래가 위협받고 지방분권이 흔들리고 있지만, 민주당 국회의원 11명은 침묵 중이다. 22대 국회 인천 의원들은 지난 총선에서 14석 중 12석을 확보하며 압도적인 지지를 받았다. 300만 인천 시민 일꾼을 자처하며 지지를 호소했지만, 당시 각오는 현재 어디에도 없다.이재명 대통령의 강한 사업 추진에 '찍' 소리 못하고 있는 모양새다. 민주적 절차없이 진행되는 공약임에도 민의를 대변해야 하는 국회의원들이 이를 외면하고 있는 것이다. 그 누구보다 인천 시민 목소리와 권리를 생각해야 할 위치에 있지만, 외면을 넘어 인천 홀대에 동조 중인 모양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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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18

2025.07.

인천연구원, 중소기업 탄소중립 지원방안 세미나 성료

인천연구원, 중소기업 탄소중립 지원방안 세미나 성료- 지역 차원의 중소기업 탄소중립 대응 지원 필요 -○ 인천연구원(원장:박호군) 인천탄소중립연구・지원센터는 2025년 7월 16일(수) 오후 2시 인천연구원 대회의실에서     <인천광역시 중소기업 탄소중립 지원방안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 세미나는 유럽 탄소국경조정제도(EU CBAM), 미국 해외오염관세법(FPFA) 등 글로벌 저탄소 무역 규제가 가시화    되고 있는 가운데, 인천 관내 중소기업의 탄소중립 대응 역량 및 글로벌 경쟁력 강화 차원에서 마련되었다.○ 첫 번째 주제발표를 맡은 녹색전환연구소 지현영 변호사는 급변하는 국제 사회의 탄소중립 규제 속에서 중소기업들도     선제적으로 감축 목표를 설정하고 체계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지자체의 지원이 수반되어야 한다고 제언했다.○ 두 번째 주제발표자인 경기연구원 한진이 연구위원은 경기도 지역의 중소기업 탄소중립 지원을 위한 플랫폼을     소개하면서 지역 특성이 반영된 빅데이터 기반 정책 지원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세 번째 주제발표자인 인천탄소중립연구・지원센터 한준 팀장은 관내 중소기업 대상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인천지역     중소기업들이 기후위기 대응의 어려움을 확인했다면서, 중소기업을 위한 지역 차원의 방안 마련이 절실하다고 했다.○ 이번 행사에는 인천광역시 관계자를 비롯해 인천테크노파크, 인천녹색환경지원센터, 인천상공회의소 등 지역 내     중소기업 지원 기관이 참석하였으며, 한국환경공단과 국가녹색기술연구소 등에서도 참여해 의견을 함께 나누었다.○ 인천탄소중립연구・지원센터 김성우 센터장은“이 세미나를 계기로 중소기업 대상 지원방안의 해법을 찾게 되고    민・관・산・학・연 협력네트워크가 구축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인천연구원 인천탄소중립연구・지원센터는 지역사회, 기업, 유관기관 등 다양한 주체와의 협력을 통해 인천의     탄소중립과 기후위기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정책 연구와 인식 제고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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