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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인천 연구원장 박호근입니다 을사년 세해에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인천 연구원을 많이 사랑해 주시고 아껴 주시는 여러분들께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인천 연구원은 2024년도 여러 가지 일을 했습니다.
첫 번째로 아이플러스 집 드림이라고 하는 여러분들이 천원 주택으로 알고 계시는 정책이 있고요, 그것은 신혼부부들에게 인천에 와서 정착해 살 수 있게 만드는 그런 정책이었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아이바다패스로 인천 시민 모두가 섬을 갈 때 버스 요금과 같은 1500원이면 섬을 여행하실 수 있게 하는 정책이었습니다.
그리고 세 번째는 아이플러스 1억 드림으로 신생아를 낳으면은 18살이 될 때까지 1억의 지원금을 드리겠다는 정책이었습니다.
그리고 네 번째는 서울 경기도와 함께 인천에서 아이패스를 통해서 여러분들이 시내 또는 광역 버스를 이용하실 때 혜택을 받을 수 있게 그렇게 만든 정책이 있습니다.
그리고 시정 밀착형 정책으로 저희가 연구한 것들도 있습니다. 여러분 잘 알고 계시지만 2026년 7월에 인천의 행정 체제가 개편이 됩니다.
그래서 2군 9구로 개편하는 정책을 저희가 연구하고 제안한 바가 있고요. 그 다음에 소상공인들의 반값 택배 정책을 저희가 제안을 했고 또 이번에 인천이 인천 고등법원을 유치한 결과도 저희가 처음에 연구를 해서
타당성 검토를 했던 그런 과제입니다. 또 하나는 인천에 탄소 중립에 대한 계획을 저희가 세우고 제안한 바가 있고요.
마지막으로 인천의 서구를 비롯해서 방위식 명칭을 가진 지역이나 장소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서구 비롯해서 방위식 명칭을 이제는 인천에서 없애야 되겠다 하는 그런 정책을 수립하고 제안한 바가 있습니다.
그 이외에도 많이 있지만 지난 2024년에 저희가 제안한 정책은 대표적으로 아홉 개를 말씀드릴 수가 있겠습니다.
그러면 이제 2025년도 새해에는 저희가 무엇을 할 것인지 여러분들께 말씀을 드리면
첫째는 저희가 2024년 부터 시작을했던 인천 정책 로드맵 2040 이 과제가 먼저 말씀드린 아홉개의 실적을 내던 그런 연구인데 이것을 다시 재편을 해서 12개의 과제를 인구 문제 경제 산업 문제 그다음 교통 문제 그리고 도시 문제 이렇게 네 개의 과제로 묶어서 좀 더 집중적으로 연구하는 그런 체제를 저희가 마련하고 시행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 인천에 글로벌 탑텐도시를 어떻게 만들 것이냐 또 어떤 모양으로 저희가 만들 것이냐 하는 것을 연구해서 앞으로 인천에 10년 20년 그리고 30년 이 후에 인천이 글로벌 탑트 도시가 되기 위한
마일스톤(이정표)를 저희가 제시하고 그리고 해마다 단계적으로 시행해 나갈 정책을 저희가 그런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천의 미래를 그릴 수 있는 청사진을 여러분들께 제시하고 또 이것이 인천이 바뀌는 그러한 정책이 될 수가 있고요.
그다음 두 번째로는 인천 시민들의 삶의 질이 향상이 될 것입니다. 그래서 시민들이 살기 좋은 인천 그리고 행복한 인천을 만드는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세 번째는 작년에 발표했던 아이바다 패스와 마찬가지로 시민들께서 체감하실 수 있고 또한 시민들이 혜택받을 수 있는 그런 정책을 저희가 개발하려고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2025년도에도 인천 시민들께서
기대하시는만큼 저희가 연구를 하고
또한 정책을 제안하고 또 여러분들께
이러한 혜택이 돌아갈 수 있게 하는데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여러분들이 지금까지 인천 연구원을 사랑해 주셨던 그런 마음을 그대로 저희 인천 연구원에 지속적으로 보여 주시고 또 저희는 여러분들의 관심을 바탕으로 해서 좋은 연구 그리고 좋은 시책이 나올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지켜 봐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인천연구원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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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11

2025.04.

인천연구원 개항장 거리극 콘텐츠 공모

❍ 공 모 명 : 『나는 개항장 우전인입니다』 개항장 거리극 공모사업 ❍ 참가자격 : 공연예술단체, 콘텐츠 제작사 등 * 인천광역시 소재 단체 또는 제작사의 경우 가산점 5점 부과(증빙서류 제출) ❍ 주최/주관 : 인천연구원 ❍ 공모기간 : 공고일 ~ 2025. 4. 24(목) ❍ 선정규모 : 총1개사 ❍ 지원내용 1) 사업화 지원금 2천만 원 ※ 부가가치세 포함 2) 인천시 개항장 관련 자료 제공 및 활용 홍보마케팅 지원 - 보도자료 배포 및 연구원 사업 연계 홍보 등 ❍ 공모주제 - 초단편 소설 『나는 개항장 우전인입니다』를 모티브로 시민 참여형 거리극 기획·운영 * 단순 관람형 지양, 관람객 체험·참여형 공연(이머시브 연극)으로 기획 - 인천 개항장 야행기간(6월, 9월)에 거리극 공연 운영 ❍ 선정절차 : (1차) 서류심사, (2차) 발표심사 ❍ 접수기간 : 공고일 ~ 2025. 4. 24.(목)까지 * 접수완료 후 메일 회신 예정 ❍ 신청방법 : 제출서류 이메일 접수 (nyxph@ii.re.kr) - 메일제목 : [기관명] 공모 참가 행사명 (개항장거리극콘텐츠공모) 로 제출 ❍ 문 의 처 : 인천연구원 사업 담당자 [이메일 또는 전화(032-260-2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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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기사

18

2025.04.

[인차이나-전환의 시대, 세계와 한중관계] ⑥ 중국서 존재감 사라진 한국, APEC으로 물꼬 터야

▲중국 대도시에서 자취를 감춘 한국 브랜드4월 초에 상하이로 출장 갈 일이 있었다. 상하이는 오랜만의 방문이었지만, 공항을 나서자마자 낯섦이 느껴졌다. 원래 상하이에 도착하면 고급 사양은 아니지만 폭스바겐 로고를 붙인 택시가 공항 터미널 앞에 즐비하고 있었는데, 이제는 찾아볼 수 없고 중국산 전기차 택시가 그 자리를 대신하고 있었다. 베이징에서 현대차 택시가 사라진 것처럼 말이다.그런데 더 놀라웠던 것은 2박 3일의 출장 기간 동안 길거리에서 한국차를 한 대도 발견하지 못했다는 것이었다. 물론 도로 어딘가에는 한국산 자동차가 굴러다니고 있었겠지만 안타깝게도 필자에겐 보이지 않았다. 길거리에서 보이는 대부분의 차는 다양한 브랜드와 차종의 중국산 전기차들이었다. 불과 10여 년 전만 하더라도 중국 대도시의 도로에는 다양한 글로벌 브랜드의 자동차들이 돌아다녀 움직이는 전시장 같았지만, 이제는 대부분이 중국산 전기차이고 띄엄띄엄 테슬라와 벤츠, BMW, 도요타 등의 브랜드를 볼 수 있는 정도였다.상하이의 번화가에는 경제도시답게 글로벌 전자제품 매장들이 곳곳에 자리를 잡고 있었다. 그중 눈에 띈 것은 손님이 뜨문뜨문 있는 삼성 매장 옆의 커다란 화웨이 매장이었다. 그런데 놀라웠던 건 매장의 크기나 손님 수 때문이 아니었다. 스마트폰과 태블릿PC가 전시되어 있는 테이블 바로 옆에 전기차가 함께 전시되어 있었고, 서양과 중동 출신으로 보이는 외국인들이 줄을 서서 시승 순서를 기다리고 있었기 때문이다.▲시들해진 한류의 열기길거리에서는 한국 음식점이나 상점이 예전만큼 쉽게 눈에 띄지 않았고, 카페도 중국 브랜드인 루이신 커피(luckin coffee)와 스타벅스가 압도적으로 많았다. 편의점은 중국식 소형 가게 이외에 일본의 세븐일레븐 등이 자주 보였다.한 중국인 교수와 대화하면서 상하이 소재 대학 내 한국 관련 전공의 인기도 간접적으로 체감할 수 있었다. 예전에 비해 인기가 많이 시들해졌다고 한다. 최근 몇 년 동안 여러 이유로 인해 한중 관계가 소원해지고 한국 측의 지원도 뜸해지면서 대학 내 한국 전공의 인기가 떨어지고 있다고 한다. 이는 한국에서 중국학과의 인기가 예전만 못한 상황과 유사하다.▲한국의 존재감이 사라진 이유상하이뿐만이 아니라 중국 전역에서 한국의 존재감이 점점 더 엷어지고 있는 듯 보인다. 이는 필자 개인만의 느낌이 아니라 이미 다양한 데이터가 말해주고 있다. 중국에 대한 수출의존도는 2010년대 25% 전후였지만 이젠 10%대로 떨어졌다. 중국 수입 시장에서 한국이 차지하는 비중도 2015년 10.4%에서 2023년 6.3%까지 떨어졌다. 2023년에는 1992년 수교 이후 처음으로 중국과의 무역에서 적자를 보는 사태가 발생하기도 했다. 글로벌 시장에서 애플과 1, 2위를 다투는 삼성 스마트폰이 중국산에 밀려 중국 시장에서 자취를 감춘 지도 꽤 됐다.중국 시장에서 한국이 보이지 않게 된 데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작용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중국 경제가 빠른 속도로 고도화되고 있다 보니 한국이 그동안 유지해 왔던 비교우위가 상실되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의 도움 없이도 중국 내부에서 알아서 만들고 조달할 수 있는 상황이 된 것이다. 여기에 미중 전략경쟁이라는 국제질서의 변화 속에서 미국의 견제로부터 살아남기 위해 중국이 자립자강을 추진하고 있는 것도 한몫하고 있다. 중국에 대한 견제가 오히려 중국의 자립 역량을 강화시키고 있으며, 이에 따라 우리의 경쟁력은 상대적으로 약화되고 있다. 또한 시진핑 체제에 들어서 강화되고 있는 애국주의와 중화주의 경향도 중국 내 한국의 존재감을 약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여기에 최근 냉랭해진 한중 정치 관계는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APEC이라는 호기중국과의 경제 관계가 새로운 단계에 들어서고 있다. 우리의 경쟁력을 강화해야 하는 것은 기본이고, 중국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 새로운 전략을 짜고 새로운 협력 공간을 발굴해야 한다. 그리고 이를 위한 우호적인 분위기 만들기도 필요하다.어느 것 하나 쉽지 않지만, 우호적 분위기 조성과 관련해서 좋은 기회가 하나 생겼다. 올해 가을 경주에서 개최 예정인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이다. APEC을 계기로 시진핑 주석이 방한한다면, 이는 2014년 7월 이후 11년 만이 된다. 중국은 시장경제 체제이면서도 여전히 사회주의 체제이자, 권력 집중형 체제이다. 정치가 경제에 영향을 크게 미치는 체제다. 그런 점에서 시진핑 주석의 방한은 정체된 양국 관계에 물꼬를 트고, 이를 경제관계 발전으로 이어나갈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그러나 기회는 그냥 저절로 오지는 않는다. 기회가 현실이 되도록, 우리가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 냉철하게 고민하고 실천해야 할 시간이다. 우리 사회에 만연한 반중·혐중 정서와 대선 과정에서 불거질 수 있는 대중국 정책 문제 등 해결해야 할 과제가 적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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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14

2025.04.

인천연구원, 대이작도에서 정책현장 시찰 및 간담회 개최

인천연구원, 대이작도에서 정책현장 시찰 및 간담회 개최– 섬 활성화 방안 모색 위해 덕적도와 장봉도에 이어 대이작도 방문 –○ 인천연구원(원장 박호군)은 2025년 4월 10일(목), 인천 옹진군 자월면 대이작도에서 「정책현장시찰」을 실시하고,    지역 주민 및 옹진군 관계자 등이 참여한 「현안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인천연구원이 2024년부터 운영 중인 ‘정책현장시찰’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연구원장이 관련 연구진과     함께 현안 지역을 직접 방문해 실태를 파악하고 현장 관계자들과 소통함으로써 실질적이고 지속 가능한 정책 대응     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되었다.○ 이날 시찰에는 박호군 원장을 비롯해 주요 간부진과 도시사회연구부, 도시공간연구부, 교통물류연구부 등 연구진     16명이 참석하였으며, 간담회는 대이작도 해양생태관에서 자월면과 이작출장소 관계자들도 함께해 다양한     현안들이 논의되었다.○ 올해 세 번째로 실시된 이번 시찰에서는 대이작도 섬 명소화 사업 등 지역 현안을 점검하고, 해양생태관, 부아산,     계남분교 등 주요 지역을 시찰했다.○ 박호군 원장은 “앞으로 인천연구원은 시민 삶과 밀접한 현장 중심의 연구를 강화할 것”이라고 말하고, “이를 통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 시민 행복에 기여할 수 있는 정책 개발에 매진하겠다.”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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