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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경제동향

한중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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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내용 하단 텍스트 참조. (클릭)
Q. 6.25전쟁의 시작은?
6.25 전쟁이 발발하기 직전에 북한군 같은 경우는 소련제무기로 무장을 하고요,
중국에서 국공 내전이 발생했을 때 거기 참전했었던 조선 인민군들이 주력으로 참전을 합니다.
1950년 6월 25일 새벽 4시를 기해서 북한군들이 남침이 이루어지면서
6.25 전쟁이 발발하게 되었는데요,
당시에 우리나라 상황은이 모내기 철이 있어요. 그래서 많은 병사들이 휴가를 가게 되었고 특히 우리나라 같은 경우는
군대가 훈련이 많이 부족했었고 또 무기 체계가 북한에 비해서 매우 열악했기 때문에
북한의 기습적인 남침을 방어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지 못했죠. (당시 군사력- 북한: 201,050명, 탱크 242대, 배 110척, 헬기 226대. 남한: 103,817명, 탱크 0대, 배 36척, 헬기 22대)
그러다보니까 6월 25일 날 전쟁이 나고 단 3일 만에 안타깝게도 서울이 함락되는 그런 결과를 맞이하게 됐습니다.
(전세를 뒤집은 인천상륙작전의 모든 것을 알고 싶다면? 인천연구원 유튜브에서 확인하세요! ex: PICK! 영상보고서. 인천의 역사적 사건? 인천상륙작전 최종본.zip)

공지사항

02

2025.01.

학술지 『도시연구』 통권 제26호 발간

인천연구원 학술지 『도시연구』 통권 제26호가 발간되어, 소식을 전합니다.   최근 도시에서 생성되는 빅데이터는 양적·질적 측면에서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교통, 환경, 경제, 사회적 활동 등 다양한 영역에서 축적되고 있는 빅데이터는 기존의 분석 방법으로는 접근하기 어려웠던 도시 구조의 복합적 상관관계와 체계적 특성을 규명할 수 있는 새로운 기반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변화는 단순히 기술적 진보를 넘어 도시정책의 설계와 실행 방식에 있어 패러다임의 전환을 가져오고 있습니다.   이번 호의 기획주제인 ‘도시정책과 빅데이터’는 도시학과 데이터 과학의 융합이 만들어내는 새로운 가능성을 탐구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빅데이터는 도시 환경을 정량적으로 진단하고, 나아가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필수적인 도구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관련 기술과 활용 방안은 지속적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도시의 현재를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미래를 과학적으로 예측하며, 시민과 정부가 협력하여 지속 가능한 도시정책을 설계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해당 주제의 논문 2편과 일반논문 7편, 서평 1편이 게재되었습니다.   기획논단: 도시정책과 빅데이터   [기획01] 논문 바로가기 공간 빅데이터를 활용한 인천광역시 건물부문 에너지 사용량의 공간분포 특성: 2013년과 2023년 변화를 중심으로 여관현(안양대학교 공공행정학과 부교수)   [기획02]논문 바로가기 카드 매출 데이터를 활용한 서울 상권 중심지의 변화 양상 및 특성 분석 양지철(한국국토정보공사 공간정보연구원 연구원) 이상완(한국국토정보공사 공간정보연구원 선임연구원)   [일반01]논문 바로가기 도심하천 둔치의 생물서식 현황과 관리방안 제언: 대전광역시 갑천을 사례로 최종윤(리프레시아 대표) 김정철(국립생태원 생태조사연구실 전임연구원) 윤종학(국립생태원 습지센터 책임연구원)   [일반02] 논문 바로가기 평생교육바우처 이용 예측요인 탐색 연구: 인천시 사례를 중심으로 김명랑(인천인재평생교육진흥원 정책연구실 선임연구원) 윤초롱(인천인재평생교육진흥원 정책연구실 연구원) 류권홍(인천인재평생교육진흥원 전 원장) 조민수(인천인재평생교육진흥원 사무처장)   [일반03]논문 바로가기 디지털 신기술 분야 실업자 훈련 성과의 비교 분석: 취업 확률과 일자리의 질을 중심으로 류기락(한국직업능력연구원 고용능력연구본부 선임연구위원)   [일반04]논문 바로가기 지방 중소도시 청년 로컬창업 실태 분석 및 지원 방안 연구: 경북과 충북 사례를 중심으로 최예술(국토연구원 국토계획·지역연구본부 부연구위원)   [일반05]논문 바로가기 수도권 간 비교를 통해 본 인천시 여성기업의 특성 분석 장윤희(서울연구원 경제혁신연구실 연구원) 이정현(서울연구원 미래융합전략실 연구원) 박민진(수원시정연구원 데이터분석센터 연구위원) 최지원(서울연구원 포용도시연구실 연구원) 김범식(서울연구원 명예연구위원)   [일반06]논문 바로가기 중국의 경제구조 변화가 인천 경제에 미치는 영향 분석 이현태(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부교수) 정상준(목포대학교 경제무역학부 교수)   [일반07]논문 바로가기 ‘인천형 평화교육’의 정의와 사례: 난정평화교육원 프로그램 평가와 개선 방향을 중심으로 김진환(국립통일교육원 교수)   [서평] 서평 바로가기 데이터를 넘어 사람을 보다: 공익을 위한 빅데이터 활용의 새로운 시각 『공익을 위한 데이터: 사회 발전을 위한 데이터 액션 활용법』. 새라 윌리엄스 지음. 김상현 옮김. 2023. 에이콘출판 이민진(인하대학교 소상공인경제생태계 연구센터 연구교수)  

언론기사

17

2025.01.

“트럼프 폭풍에 준비돼 있나?…수출기업 비용경감 방안 마련해야”

(인천=뉴스1) 박소영 기자 = 미국 도널드 트럼프 2기 행정부가 공식 출범을 앞둔 가운데 인천 경제를 견인하는 수출 기업들이 불안한 모습이다.미국 우선주의와 보호무역 정책으로 인한 관세 폭탄과 환율 리스크 등이 국내외 경제의 불확실성을 증대시키면서 불안 요소로 작용하면서다.인천연구원은 최근 연구 보고서를 발간하고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 관련 현재 상황에서 영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관세 인상과 보호무역주의 강화 등을 고려해 미국 수출기업에 있을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조언했다.인천연구원은 트럼프 당선인이 미국의 글로벌 무역수지 개선을 위해 최근 무역수지 적자국을 우선 대상으로 삼아 보편·상호관세를 시행하고 다자간 협상보다 양자간 협상을 통한 상호호혜적 무역을 추구할 것으로 예상했다.이 경우 미국내 시장 경쟁 약화로 인한 물가 상승 압력을 동반하기 때문에 직·간접적으로 우리나라 수출액 감소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게 인천연구원의 설명이다.또 트럼프 당선인이 외국기업에 대해 인플레이션감축법과 반도체과학법에 따른 보조금·인센티브 지급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어 우리나라 기업의 혜택이 축소될 수 있다고 봤다.인천지역 수출 품목 상위 10개는 △반도체(29.2%) △자동차(11.7%0 △농약·의약품(9.4%) △철강판(4.9%) △무선통신기기(4.4%) △비누·치약 및 화장품(3.4%) △석유제품(2.6%) △건설광산기계(2.4%) △석유화학 중간원료(2.2%) △자동차부품(1.8%) 순이다.인천연구원 관계자는 "트럼프 2기 행정부의 정책 세부 추진 사항에 대한 모니터링을 통해 인천시의 주요 산업 부문에 영향을 사전에 판단·대비해 우선 시행되는 공약부터 단계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설명했다.이어 "산업현장 간담회 등을 통해 과도한 불안을 조절해야 한다"며 "수출기업 비용 경감 방안, 신규 시장 대체수요 발굴, 정책정보 제공 등을 통해 대미 수출기업에의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보도자료

16

2025.01.

특별교통수단, 기본프리미엄 서비스로 이원화 필요

특별교통수단, 기본프리미엄 서비스로 이원화 필요- 인천연구원,‘특별교통수단 수도권 광역이동 서비스 개선방안’연구 결과 -○ 인천연구원(원장 박호군)은 2024년 정책연구과제로 수행한 “특별교통수단 수도권 광역이동 서비스 개선방안”     결과보고서를 발표했다.○ 2023년 5월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 개정으로 특별교통수단의 운영범위가 인천시 및     인접지역에서 수도권 전역으로 확장되었다. 이에 따라 인천, 서울, 경기는‘특별교통수단 수도권 광역이동 공동 운영     기준(안)’을 마련하여 2023년 12월 21일부터 광역이동 서비스를 시범 운영하였고, 관련 조례(2024.06.10.)를     개정 후 본격 운영하고 있다.○ 광역이동 서비스는 시범운영 기간 광범위한 지역에 대한 다목적 통행수요의 접근성을 높이는 성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되었다. 다만 지속가능한 형태로 안착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 첫째, 관내이동 서비스의 기존 문제점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둘째, 광역이동 서비스가 기존 관내이동 서비스의     품질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로 해야 한다. 셋째, 광범위한 지역에 대한 수요응답형 교통수단(Demand Responsive     Transit, DRT) 운영방식의 한계를 고려해야 한다.○ 특별교통수단은 교통약자의 이동권을 보장하기 위한 서비스로, 가장 필요한 사람들에게 대중교통과 동등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이를 위해 한정된 차량과 인력을 효율적이고 공정하게 배분해야 하며 이용 적격성이     높은 이용자에게 우선 제공해야 한다. 즉, 휠체어 이용자와 병원 진료 목적 이용자를 우선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정된 자원으로 관내이동 서비스의 품질은 유지하면서 광역이동 서비스가 운영되기 위해서는 기본 서비스와     프리미엄 서비스로 구분되어야 한다. 기본 서비스는 휠체어 이용자와 병원 진료 목적 이용자의 이동권 보장에     중점을 두고, 프리미엄 서비스는 더 높은 서비스 품질과 편의성을 원하는 이용자에게 선택적으로 제공해야 한다.○ 휠체어 이용자와 병원 진료 목적 이용자의 서비스 품질을 보장하기 위해 프리미엄 서비스는 기본 서비스의     품질과 용량에 영향을 끼치지 않아야 한다. 이를 위해 기본 서비스와 차별화된 요금과 예약시간에 대한 별도의     세부 운영기준을 제시하였다. 또한, 거점 간 다인승 특별교통수단 운행, 모바일 예약 편의성 개선, 콜센터 사전     안내 등 특별교통수단 운영체계 개선을 위한 세부 추진과제를 제안하였다.○ 정동재 연구위원은 “ 광역이동 서비스를 위한 이 연구는 기본/프리미엄 서비스 설계를 포함해 여러 세부 추진    과제를 제안하였는데, 이들 과제는 관내이동 서비스에 대한 기존 개선 과제와 연계해 통합 추진되어야 한다.”    라고 강조하고, 또한 “주기적인 파일럿 프로그램 시행, 체계적인 정보수집 및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외부 전문    기관의 객관적인 운영성과 및 서비스 평가가 뒷받침되어야 한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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