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중국 공유 자전거 이용 목적과 시간
- 등록일
2024-10-28
▣ 운행 거리
중국의 공유 자전거 회당 평균 운행 거리는 전반적으로 증가했고, 전기 스쿠터는 일부 감소했음.
2024년 중국 공유 자전거 회당 평균 운행 거리는 1.5㎞로 전년 대비 30m 증가했음.
- 초대형 도시와 특대 도시는 각각 35m, 48m 증가했고, 1형 대도시는 4m 증가함.
- 평균 운행 거리가 가장 긴 도시는 쿤밍과 선양이 1.8㎞로 나타났으며, 전년 대비 증가도 각각 0.14㎞, 0.12㎞로 가장 큼.
2024년 중국 공유 전기 스쿠터의 회당 운행 평균 거리는 2.2㎞로 전년 대비 28m 감소했음.
- 초대형 도시의 운행 거리 감소가 현저하게 나타났으며, 1형 대도시인 닝보, 푸저우, 중급도시인 라싸를 제외하고 모두 감소했음.
▣ 운행 시간
중국 공유 자전거 회당 평균 운행 시간은 12.1분으로 전년 대비 0.4분 증가했음.
- 특대 도시의 평균 운행 시간은 전년 대비 0.7분 증가한 12.7분이며, 1형 대도시 증가폭은 0.2분으로 가장 작았음.
공유 전기 스쿠터의 회당 평균 운행 시간은 11.6분으로 전년 대비 0.7분 줄어들었음.
- 공유 전기 스쿠터 운행 시간이 가장 긴 도시는 선양으로 15.7분, 가장 짧은 도시는 정저우로 9.6분으로 집계됨.
▣ 운행 목적
초대형 도시와 특대 도시의 운행 목적이 다양해짐.
초대형 도시의 생활 운행 거리 비중은 500~1,000m가 32%로 가장 높음.
- 초대형 도시의 생활 운행 거리 2㎞ 이상의 비중은 2021년 19.6%에서 2024년 21.7로 2.1%p 증가했고, 특대 도시는 25.6%로 2.5%p 증가했음.
통근 운행 거리 비중은 초대형 도시와 특대 도시 모두 500~1,000m가 각각 33%, 28.9%로 가장 높았음.
<출처: 中国城市规划设计研究院·滴滴青桔研究团队(2024). 「2024年度中国主要城市共享单车/电单车骑行报告」>
무단등록 및 수집 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