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너뛰기 버튼

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팝업내용 입력

연구보고서

이슈브리프

인천경제동향

한중DB

영상

유튜브
영상 내용 하단 텍스트 참조. (클릭)
안녕하세요 인천 연구원장 박호근입니다 을사년 세해에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인천 연구원을 많이 사랑해 주시고 아껴 주시는 여러분들께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인천 연구원은 2024년도 여러 가지 일을 했습니다.
첫 번째로 아이플러스 집 드림이라고 하는 여러분들이 천원 주택으로 알고 계시는 정책이 있고요, 그것은 신혼부부들에게 인천에 와서 정착해 살 수 있게 만드는 그런 정책이었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아이바다패스로 인천 시민 모두가 섬을 갈 때 버스 요금과 같은 1500원이면 섬을 여행하실 수 있게 하는 정책이었습니다.
그리고 세 번째는 아이플러스 1억 드림으로 신생아를 낳으면은 18살이 될 때까지 1억의 지원금을 드리겠다는 정책이었습니다.
그리고 네 번째는 서울 경기도와 함께 인천에서 아이패스를 통해서 여러분들이 시내 또는 광역 버스를 이용하실 때 혜택을 받을 수 있게 그렇게 만든 정책이 있습니다.
그리고 시정 밀착형 정책으로 저희가 연구한 것들도 있습니다. 여러분 잘 알고 계시지만 2026년 7월에 인천의 행정 체제가 개편이 됩니다.
그래서 2군 9구로 개편하는 정책을 저희가 연구하고 제안한 바가 있고요. 그 다음에 소상공인들의 반값 택배 정책을 저희가 제안을 했고 또 이번에 인천이 인천 고등법원을 유치한 결과도 저희가 처음에 연구를 해서
타당성 검토를 했던 그런 과제입니다. 또 하나는 인천에 탄소 중립에 대한 계획을 저희가 세우고 제안한 바가 있고요.
마지막으로 인천의 서구를 비롯해서 방위식 명칭을 가진 지역이나 장소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서구 비롯해서 방위식 명칭을 이제는 인천에서 없애야 되겠다 하는 그런 정책을 수립하고 제안한 바가 있습니다.
그 이외에도 많이 있지만 지난 2024년에 저희가 제안한 정책은 대표적으로 아홉 개를 말씀드릴 수가 있겠습니다.
그러면 이제 2025년도 새해에는 저희가 무엇을 할 것인지 여러분들께 말씀을 드리면
첫째는 저희가 2024년 부터 시작을했던 인천 정책 로드맵 2040 이 과제가 먼저 말씀드린 아홉개의 실적을 내던 그런 연구인데 이것을 다시 재편을 해서 12개의 과제를 인구 문제 경제 산업 문제 그다음 교통 문제 그리고 도시 문제 이렇게 네 개의 과제로 묶어서 좀 더 집중적으로 연구하는 그런 체제를 저희가 마련하고 시행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 인천에 글로벌 탑텐도시를 어떻게 만들 것이냐 또 어떤 모양으로 저희가 만들 것이냐 하는 것을 연구해서 앞으로 인천에 10년 20년 그리고 30년 이 후에 인천이 글로벌 탑트 도시가 되기 위한
마일스톤(이정표)를 저희가 제시하고 그리고 해마다 단계적으로 시행해 나갈 정책을 저희가 그런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천의 미래를 그릴 수 있는 청사진을 여러분들께 제시하고 또 이것이 인천이 바뀌는 그러한 정책이 될 수가 있고요.
그다음 두 번째로는 인천 시민들의 삶의 질이 향상이 될 것입니다. 그래서 시민들이 살기 좋은 인천 그리고 행복한 인천을 만드는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세 번째는 작년에 발표했던 아이바다 패스와 마찬가지로 시민들께서 체감하실 수 있고 또한 시민들이 혜택받을 수 있는 그런 정책을 저희가 개발하려고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2025년도에도 인천 시민들께서
기대하시는만큼 저희가 연구를 하고
또한 정책을 제안하고 또 여러분들께
이러한 혜택이 돌아갈 수 있게 하는데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여러분들이 지금까지 인천 연구원을 사랑해 주셨던 그런 마음을 그대로 저희 인천 연구원에 지속적으로 보여 주시고 또 저희는 여러분들의 관심을 바탕으로 해서 좋은 연구 그리고 좋은 시책이 나올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지켜 봐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인천연구원 NEWS

공지사항 더보기

보도자료

08

2026.01.

시민과 함께한 30년, 미래 30년을 준비하는 정책 싱크탱크

시민과 함께한 30년, 미래 30년을 준비하는 정책 싱크탱크- 인천연구원 2026년 연구사업계획 공유를 위한 신년 기자회견 개최 -○ 인천연구원(원장 최계운)은 2026년 사업계획을 확정하고, 이를 시민과 언론에 공유하기 위해 2026년 1월     7일 오전 10시, 인천광역시청 브리핑룸에서 <2026년 연구사업계획 공유를 위한 신년 기자회견>을 개최한다. ○ 이번 기자회견은 연구원의 2025년 주요 성과와 2026년 사업계획을 종합적으로 설명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개원 30주년을 맞이한 인천연구원은 2026년을 지난 30년간의 연구성과를 토대로 새로운 미래 30년을 준비    하는 전환의 해로 설정했다. 이에 따라 2026년 사업 목표를 “글로벌 도시 인천을 선도하고, 시정 현안을 해결    하는 실천적 정책 개발”로 정하고, ▲미래 아젠다 발굴 및 시정 선도 연구 강화, ▲시정 협력 및 지원 기능 고도화,     ▲시민 소통과 대외협력 강화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미래 아젠다 발굴 및 시정 선도 연구 강화]○ 인천연구원은 핵심연구과제 「인천 정책로드맵 2040」을 중심으로 글로벌 도시 경쟁력 강화를 위한 미래 전략과     실천과제를 제시한다. ▲원도심 주거․문화․일자리 등 활성화 전략, ▲신도시와 원도심 동반성장을 위한 경제산업     전략, ▲행정구역 개편에 따른 공간구조 변화 대응 전략, ▲탄소중립 인천형 시민 실천 전략, ▲섬 활성화 등 해양    도시 특화 전략 등 인천의 중장기 핵심 의제를 선도적으로 연구한다.○ 아울러 「인천 도시정책의 미래 비전」 연구를 통해, 시정 분야별 정책 성과와 수요에 대한 점검을 토대로, 중장기     핵심 의제와 정책과제를 제안할 예정이다. [시정 협력 및 지원 기능 강화]○ 연구부서와 인천시 실・국 간 협력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실・국 정책협력 책임 연구부서 제도」를 운영하여 시의성     있는 현안 대응체계를 갖추고, 시정밀착형 연구과제 수행과 인천시 실・국장 초청 정책세미나 개최를 통해 행정     현장의 정책 실행력을 높인다.○ 또한 탄소중립연구지원센터, 공공투자관리센터, 안전도시연구센터, 경제동향분석센터 등 시정 지원센터 운영을     통해, 인천시 정책결정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시민 소통 및 대외협력 강화]○ 개원 30주년을 맞아 「인천연구원 비전 2040」을 수립해 지역사회와 공유하고, 시민 정책수요 조사 「인천서베이」,     시민과 현장 기반 정책 개발을 위한 「현장동행 정책대화」, 시민과 소통하는 「인천정책캠퍼스」 운영 등을 통해     시민이 체감하는 연구성과 확산에 주력한다.  ※ 인천정책캠퍼스(IPC): 인천연구원의 연구 기능과 인재개발원의 교육 기능을 연계한 정책허브 공간 구상    - 공간 활용: 기존 활용도가 낮은 인재개발원 생활관(양지관)을 재구성하여 정책캠퍼스 핵심 공간으로 활용    - 주요 기능: ①시민에게 개방되는 정책도서관 조성, ②정책연구 수행 및 시정지원센터 집적, ③공무원·유관기관 대상 교육 기능 강화    - 기대 효과: 정책개발과 인재양성의 시너지 창출 및 시민과의 정책 소통 거점 구축○ 또한 언론, 지역 대학, 유관기관, 국제기구 등과 「미래 산업혁신 정책포럼」 및 「관내 국제기구와의 소통간담회」     정례 개최를 통해 의제 발굴과 정책 협력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한편, 1월 7일 기자회견에서는 제19대 원장의 경영철학과 연구원 운영 방향을 비롯해, 2025년 주요 성과와     2026년 연구사업계획을 설명한다. 이를 통해, 향후 시정과 시민을 잇는 정책 연구기관으로서의 역할과 비전을     밝힐 계획이다. ○ 최계운 원장은 “2026년 인천연구원은 지난 30년의 성과를 토대로, 인천의 미래를 준비하는 전략 연구와 시민이     체감하는 실천적 정책 개발에 더욱 집중하겠다”며, “시정과 현장, 시민을 연결하는 정책 싱크탱크로서 인천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보도자료 더보기

인천연구원 블로그

인천연구원 페이스북

인천연구원 인스타그램

NEWS LETTER

인천연구원의 다양한 소식을 뉴스레터로 확인하세요.

확인

아니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