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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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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인천 연구원장 박호근입니다 을사년 세해에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인천 연구원을 많이 사랑해 주시고 아껴 주시는 여러분들께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인천 연구원은 2024년도 여러 가지 일을 했습니다.
첫 번째로 아이플러스 집 드림이라고 하는 여러분들이 천원 주택으로 알고 계시는 정책이 있고요, 그것은 신혼부부들에게 인천에 와서 정착해 살 수 있게 만드는 그런 정책이었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아이바다패스로 인천 시민 모두가 섬을 갈 때 버스 요금과 같은 1500원이면 섬을 여행하실 수 있게 하는 정책이었습니다.
그리고 세 번째는 아이플러스 1억 드림으로 신생아를 낳으면은 18살이 될 때까지 1억의 지원금을 드리겠다는 정책이었습니다.
그리고 네 번째는 서울 경기도와 함께 인천에서 아이패스를 통해서 여러분들이 시내 또는 광역 버스를 이용하실 때 혜택을 받을 수 있게 그렇게 만든 정책이 있습니다.
그리고 시정 밀착형 정책으로 저희가 연구한 것들도 있습니다. 여러분 잘 알고 계시지만 2026년 7월에 인천의 행정 체제가 개편이 됩니다.
그래서 2군 9구로 개편하는 정책을 저희가 연구하고 제안한 바가 있고요. 그 다음에 소상공인들의 반값 택배 정책을 저희가 제안을 했고 또 이번에 인천이 인천 고등법원을 유치한 결과도 저희가 처음에 연구를 해서
타당성 검토를 했던 그런 과제입니다. 또 하나는 인천에 탄소 중립에 대한 계획을 저희가 세우고 제안한 바가 있고요.
마지막으로 인천의 서구를 비롯해서 방위식 명칭을 가진 지역이나 장소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서구 비롯해서 방위식 명칭을 이제는 인천에서 없애야 되겠다 하는 그런 정책을 수립하고 제안한 바가 있습니다.
그 이외에도 많이 있지만 지난 2024년에 저희가 제안한 정책은 대표적으로 아홉 개를 말씀드릴 수가 있겠습니다.
그러면 이제 2025년도 새해에는 저희가 무엇을 할 것인지 여러분들께 말씀을 드리면
첫째는 저희가 2024년 부터 시작을했던 인천 정책 로드맵 2040 이 과제가 먼저 말씀드린 아홉개의 실적을 내던 그런 연구인데 이것을 다시 재편을 해서 12개의 과제를 인구 문제 경제 산업 문제 그다음 교통 문제 그리고 도시 문제 이렇게 네 개의 과제로 묶어서 좀 더 집중적으로 연구하는 그런 체제를 저희가 마련하고 시행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 인천에 글로벌 탑텐도시를 어떻게 만들 것이냐 또 어떤 모양으로 저희가 만들 것이냐 하는 것을 연구해서 앞으로 인천에 10년 20년 그리고 30년 이 후에 인천이 글로벌 탑트 도시가 되기 위한
마일스톤(이정표)를 저희가 제시하고 그리고 해마다 단계적으로 시행해 나갈 정책을 저희가 그런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천의 미래를 그릴 수 있는 청사진을 여러분들께 제시하고 또 이것이 인천이 바뀌는 그러한 정책이 될 수가 있고요.
그다음 두 번째로는 인천 시민들의 삶의 질이 향상이 될 것입니다. 그래서 시민들이 살기 좋은 인천 그리고 행복한 인천을 만드는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세 번째는 작년에 발표했던 아이바다 패스와 마찬가지로 시민들께서 체감하실 수 있고 또한 시민들이 혜택받을 수 있는 그런 정책을 저희가 개발하려고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2025년도에도 인천 시민들께서
기대하시는만큼 저희가 연구를 하고
또한 정책을 제안하고 또 여러분들께
이러한 혜택이 돌아갈 수 있게 하는데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여러분들이 지금까지 인천 연구원을 사랑해 주셨던 그런 마음을 그대로 저희 인천 연구원에 지속적으로 보여 주시고 또 저희는 여러분들의 관심을 바탕으로 해서 좋은 연구 그리고 좋은 시책이 나올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지켜 봐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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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01

2025.07.

학술지 『도시연구』 통권 제27호 발간

인천연구원 학술지 『도시연구』 통권 제27호가 발간되어, 소식을 전합니다.   기후위기 시대, 도시는 전례 없는 도전 앞에 서 있습니다. 기온상승으로 인한 극심한 폭염과 가뭄, 이에 따른 산불이 잇따르고 있고,  한편에선 기록적인 폭우와 홍수와 같은 강력한 기상이변이 전 세계에 걸쳐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대형 기후재난은 더 이상 미래의 위협이 아니라 도시의 일상 속 현실이 되었으며,  이에 대한 과학적 진단과 실질적 대응책 마련이 도시정책의 긴급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번 통권 제27호의 기획 주제는 ‘도시와 기후재난’입니다. 이 주제는 도시공간이 기후변화에 얼마나 취약한지를 진단하고,  그에 대응하는 도시정책과 계획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도시가 수행해야 할 역할과 책임은 무엇인지에 대해 다양한 관점의 탐구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도시연구』는 도시학, 보건학, 행정학 등 관련 분야의 융합적 연구 성과를 통해 이 문제에 접근하고자 하였습니다.   해당 주제의 논문 5편과 일반논문 8편, 서평 1편이 게재되었습니다.   기획논단: 도시와 기후재난   [기획01] 논문 바로가기 사회적 결정요인 기반 열 건강 취약성의 공간 유형화와 도시개발 계획의 구조적 연계: 서울시 사례 김신우(서울대학교 협동과정 조경학 박사과정) 이동근(서울대학교 조경·지역시스템공학부 조경학전공 교수) 박찬(서울시립대학교 조경학과 교수)   [기획02] 논문바로가기  기후재난 연구 거버넌스 현황 및 주민 인식 분석: 안산시 사례를 중심으로 김태현(한국환경연구원 환경계획연구실 선임연구위원) 정지애(서울연구원 인프라기술연구실 재난안전연구센터 연구원)   [기획03] 논문바로가기  시민의 재난위험 인지와 재난안전 체감도: 예방준비 행동의 매개효과 안승현(인천연구원 인천안전도시연구센터 초빙연구위원) 김수동(한국지방행정연구원 지방행정혁신실 부연구위원) 조성윤(인천연구원 인천안전도시연구센터장)    [기획04] 논문바로가기  공동체 기반 재난위험관리: 인천 부평구 위험요인 발굴 사례를 중심으로 연다혜(인천연구원 인천안전도시연구센터 초빙연구원) 조성윤(인천연구원 인천안전도시연구센터장)   [기획05] 논문바로가기  도시 기후재난 대응에서 기업의 협력적 거버넌스 참여 동기와 역할: 기업은 왜, 어떻게 참여하는가?   김지연(연세대학교 정치학과 박사과정) 박영주(사회적가치연구원 연구기획팀장) 조희진(사회적가치연구원 SV거래화연구팀장, 행정학 박사) 이태동(연세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일반01] 논문바로가기  서울시 소규모주택정비 관리지역의 공공공간 개선 효과에 관한 연구: 서울시 모아타운 5개소를 대상으로   김효정(서울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박사수료, 인천연구원 도시공간연구부 전임연구원) 권영상(서울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교수, 서울대학교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스마트시티연구센터)   [일반02] 논문바로가기  서울 권역별 주택유형에 따른 계약갱신요구권 행사의 공간 분포와 집중도   류준영(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공학과 박사수료) 김성호(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공학과 박사수료) 이창효(국립한밭대학교 도시공학과 부교수)   [일반03] 논문바로가기  도시 환경 특성에 따른 학업 성취 영향 연구: 토지이용, 도로 등 학구 환경 특성을 중심으로   정진도(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조교수)   [일반04] 논문바로가기  한국의 혁신도시 정책에 따른 인구변동 분석과 정책적 시사점:  준실험설계로부터의 실증적 증거   장인수(한국보건사회연구원 인구정책연구실 부연구위원) 배호중(한국여성정책연구원 가족·저출생연구본부 부연구위원)   [일반05] 논문바로가기  지식정보 취약계층 아동을 위한 공공도서관 서비스 현황과 정책요구 분석   전경숙(평택대학교 아동청소년교육상담학과 교수) [일반06] 논문바로가기  서울 중장년 1인 가구의 정신건강 영향 요인 연구: 세대 및 지역 간 비교   김윤영(전북대학교 사회복지학과 부교수) 이석환(안산미래연구원 경제사회연구실 연구위원)   [일반07] 논문바로가기  IPA기법을 통한 아동돌봄 지원가의 다문화상담 역량의 중요도와 개선방안   최지혜(을지대학교 아동청소년상담전공 교수)   [일반08] 논문바로가기  텍스트마이닝과 CONCOR 분석기법을 활용한 전통시장 활성화 키워드 분석: 2020년부터 2023년까지 네이버 포털을 중심으로   여관현(안양대학교 공공행정학과 부교수) 이미숙(안양대학교 도시정보공학과 부교수) [서평] 서평바로가기 가보지 않은 길,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공동체의 결단 『기후재난시대를 살아내는 법』. 이수경. 2024. 궁리. 김지숙(동아대학교 도시공학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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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기사

01

2025.07.

[30년 만의 대개조] 8. 1년 남은 인천형 행정체제 개편, 숨 가쁠 365일

인천형 행정체제 개편이 1년 남았다.내년 7월1일부터 인천은 기존 10개 군·구에서 11개 군·구로 31년 만에 바뀐다. 내년 6월3일 제9회 전국동시지방선거는 인천형 행정체제 개편에 맞춰 새 구청장을 비롯해 광역·기초의원을 선발한다.행정적 준비는 수월하게 진행되고 있다.관련 법이 마련되고, 행정구역 변화에 맞춰 다양한 전산화 작업도 속도를 내고 있다. 지방의원 선출을 위해 조만간 선거구획정위원회에서 선거구 획정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하지만 행정구역을 재편하는 문제는 행정력으로만 끝나지 않는다. 해당 지역 주민을 위한 다양한 행·재정적 뒷받침이 요구된다.그러기 위해서는 천문학적 재원이 필요한 만큼 허약한 재정의 기초자치단체에 이를 미루는 것은 불가능하다.현 상황에서 이러한 해결 문제는 잘 해결되고 있을까? 현장 반응은 싸늘하다.“합리적 개편이 필요했습니다.”인천형 행정체제 개편의 당위성을 설명한 인천시 누리집의 첫 문구이다.행정업무 처리에 따른 불편함과 바다와 경인아라뱃길로 지역이 분리된 만큼 지리적 여건과 생활권을 맞출 수 있게 행정구역을 재조정해야 한다는 게 인천형 행정체제 개편의 뼈대다.인천형 행정체제 개편은 민선8기 유정복 인천시장의 핵심 공약이 크게 반영됐다.30일 인천시에 따르면 인천형 행정체제 개편은 제물포르네상스, 글로벌 톱텐 시티 프로젝트, 북부권 종합발전계획 등과 연계해 추진된다. 시는 이를 발판 삼아 원도심 활성화와 지역 균형발전, 동반성장 등 지역 맞춤형 발전 전략을 짰다.중구 내륙과 동구가 뭉친 제물포구는 제물포르네상스 프로젝트를 통해 원도심 활성화와 신성장동력을 확보하고 해양과 문화·관광, 미래산업이 어우러지는 신성장 미래도시로 그려졌다. 2001년 3월 개항한 인천국제공항을 발판 삼은 영종구는 글로벌 톱텐 시티 프로젝트의 핵심이다. 인천시는 이곳을 수변 문화, 관광 레저, 주거가 어우러진 복합도시로 조성하고 미래·첨단산업 확장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아라뱃길을 중심축으로 남북으로 나뉜 서구와 검단구는 신·원도심으로 극명하게 나뉜다.인천시는 서구를 원도심과 신도심이 균형발전을 이루는 곳으로 청사진을 그렸고,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규제 완화와 혁신 성장 산업 생태계 구축을 약속했다. 유정복 인천시장이 취임 100여 일 만에 발표한 북부권 종합발전계획의 핵심 지역인 검단구는 자족도시 기능이 강화된 성장도시로 거듭난다.인천형 행정체제 개편의 성공 여부가 민선8기 인천시의 핵심 정책 추진 상황과 속도를 같이 한다.유정복 인천시장은 <인천일보>에 “시는 지난해 12월 '2040년 인천도시기본계획' 변경을 통해 2026년 행정체제 개편과 연계해 인천의 바람직한 미래상과 장기적인 발전 방향을 제시했다”며 “원도심과 신도시 간의 균형 발전을 최우선 목표로 삼고, 인천의 미래상을 '어디서나 살기 좋은 글로벌 도시 인천'으로 설정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인천형 행정체제 개편은 단순히 행정지도의 변화를 끌어낸 것을 넘어, 민선 8기 시 공약과 맞물려 지역 균형 발전을 일궈 나갈 기반이라는 점을 강조했다.“인천시가 인천형 행정체제 개편을 처음 시작할 때는 다 도와줄 것 같더니, 솔직히 지금은 잘 모르겠어요.”인천형 행정체제 개편은 사전 절차 없이 급박하게 발표됐다.1995년 이후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한 인천은 여러 불안 요소가 내포됐고, 그에 따른 행정체제를 개편해야 한다는 목소리는 2000년대부터 줄기차게 제기됐다. 1990년대 펜타포트 전략과 2000년대 송도·영종·청라 중심의 경제자유구역 국제도시, 2010년 경제수도와 '모든 길은 인천으로 통한다(올 웨이즈 인천)'가 뒷받침됐지만, 공간 재편까지는 엄두를 못냈다.그러다 민선8기 인천시는 7월1일 출범 후 두 달만인 2022년 8월31일 인천형 행정체제 개편을 발표했다. 대상 지역인 중구, 동구, 서구에서조차 시 발표 때까지 알지 못했고, 제물포구와 검단구로 명칭이 정해졌다는 점 또한 해당 지역 주민들도 그때야 전달받았다.인천형 행정체제개편은 외적 동력을 기반으로 한 13년 전 지방행정체제개편추진위원회와 지난 2024년 총선 때 제기된 서울 중심의 광역화와는 추진 방식과 성격이 정반대다.지방행정체제개편과 서울 광역화는 광역과 기초 간 이합집산을 통해 경제력을 높인다는 것이지만, 인천형 행정체제 개편은 인천 속 신·원도심을 분리 발전시키고 지역 주민의 정체성을 높여야 한다는 목표가 있다.그러기 위해 인천시의 재정적 뒷받침과 행정적 지원이 가장 크게 작용한다.인천형 행정체제 개편 대상 지역인 A 구청장은 “2022년 발표 때와 2023, 2024년을 거치며 인천시가 행·재정적 지원을 약속했지만, 현재로선 기대에 크게 못 미치는 것 같다”라고 토로했고, B 구청장은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서는 특단의 조치가 요구되지만 아직 앵커시설 유치 등의 소식은 없다”고 언급했다.인천시가 8개 구의 재정 상황을 고려해 기존 조정교부금 교부율을 20.0%에서 22.3%로 높이고, 행정체제 대상인 지역에는 3년간 100억 원 범위에서 별도로 특별조정교부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여기에 정부 재정 지원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지방자치분권및지역균형발전에관한특별법'과 '인천광역시제물포구·영종구및검단구 설치 등에 관한 법률을 개정하는 데 노력할 계획이다.행정체제 개편 지역의 사무공간 문제와 관련해서는 신청사 지역인 제물포구는 4억5000만원의 용역비, 임시청사를 쓰는 영종·검단구는 88억5000만원의 임차료와 공사비를 전달했다.반면 개편 후 지역구를 준비하고 있는 중·동·서구는 특별조정교부금의 인상률과 특별 재정 지원만으로는 신설·분구 비용을 충당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고, 마냥 임시청사를 사용할 수 없는 상황에 장기적 계획조차 세우지 못했다. 더구나 부족한 인프라 시설 마련은 자력으로 소화해야 하는 형편이다.인천시 관계자는 “시가 지원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해당 지역에서는 그만큼 피부로 못 느끼는 것 같다”라며 “출발은 시에서 했지만, 이젠 해당 지역의 동의를 얻어 추진되고 있는 만큼 시 지원과 함께 해당 구에서도 행·재정적 투자가 요구된다”고 말했다.이에 채은경 인천연구원 도시사회연구부장은 인천형 행정체제개편에 앞서 원도심 재정 형편을 걱정하며 단기적인 조정교부금 상향과 장기적인 지역 산업 부가가치 창출을 주문했고, 김동원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지방자치위원장(인천대 교수)은 서울과 같은 공동과세를 통한 재정 균형발전을 언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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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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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6.

“인천, 수소경제 중심지로 도약 가능성 높아” 전문가들 한 목소리

“인천, 수소경제 중심지로 도약 가능성 높아” 전문가들 한 목소리– 인천연구원, ‘지속가능한 수소사회로의 전환’ 정책세미나 개최 –○ 인천연구원(원장 박호군)은 2025년 6월 25일(금) 인천연구원 대회의실에서 ‘지속가능한 수소사회로의 전환’을     주제로 정책세미나를 개최했다.○ 첫 번째 주제발표자로 나선 문일 연세대학교 교수(전 한국연구재단 국책연구본부장, 수소경제위원회 위원)는     “수소정책은 정치적 논리를 배제하고 정책 중심의 일관된 추진이 필요하다”라며 “현 단계에서 일부 탄소배출을     감수하더라도 수소경제 기반 조성이 선행돼야 궁극적으로 그린 수소경제 실현이 가능하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두 번째 주제발표자인 이임철 SK E&S 부사장은 “인천은 연간 3만 톤 생산 규모의 세계 최대 액화수소     플랜트를 보유하고 있어 국내 수소경제의 핵심 거점으로 성장할 잠재력이 크다”라고 밝혔다. 그는 “이를 실현하기     위해 중앙정부, 지자체, 기업, 전문가 간의 유기적인 협력이 필요하다”라고 덧붙였다.○ 이날 세미나에는 수소 분야 연구자를 비롯해 인천연구원 연구진, 인천시 에너지산업과장과 수소팀장 등 20여     명이 참여해 열띤 논의를 진행했다.○ 박호군 인천연구원 원장은 “인천이 기후위기 대응과 산업 경쟁력 강화를 통해 지속가능한 사회로 전환하는 데     있어 인천연구원은 싱크탱크로서 정책적 이정표를 제시하기 위해 관련 분야 연구를 강화하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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