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중국 공유 자전거 도시철도 연계와 친환경 효과
- 등록일
2024-10-28
▣ 도시철도 연계 운행
도시별 전철역 주변 평균 운행 거리는 도시 철도 시설에 따라 다른 양상을 보임.
- 도시철도 노선 길이가 짧은 지역일수록, 공유 자전거 운행 거리가 길어짐.
∙ 도시철도 노선 길이가 긴 지역은 역 간격이 촘촘하고, 대중교통 이용범위가 넓어 공유 자전거 운행 거리가 짧음.
도시철도 밀도가 높은 지역의 운행 환경 개선이 필요함.
- 지하철역 800m 이내 통근 인구 밀집지역의 공유 자전거 운행 서비스를 확대하여 친환경 교통 이용 유도가 필요
▣ 탄소배출 저감 효과
보고서는 소형자동차와 대중교통의 공유 자전거·공유 전기 스쿠터 대체 비율과 탄소배출 계수를 계산하여 탄소배출 저감량을 산출하였음.
2024년 공유 자전거를 통한 연간 탄소배출 저감량은 이용자 1인당 39㎏으로 전년 대비 1.5㎏ 증가했음.
- 초대형 도시의 저감량은 40.1㎏으로 가장 많았고, 특대 도시는 39.7㎏로 나타남.
- 연간 1인당 저감량이 5㎏ 이상을 기록한 도시는 상하이(6.6㎏), 선양(5.9㎏), 쿤밍(5.8㎏), 시안(5.2㎏) 4개임.
<출처: 中国城市规划设计研究院·滴滴青桔研究团队(2024). 「2024年度中国主要城市共享单车/电单车骑行报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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