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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중국 고속철도 발전 계획

  • 등록일

    2018-11-12

중국은 2008년 8월 1일 베이징올림픽을 앞두고 시속 350㎞의 고속철도 징진(베이징-톈진)구간을 최초로 개통함

중국은 《중장기철로망규획(中长期铁路网规划)》과 《철로 11·5 발전규획(铁路“十三五”发展规划)》, 《철로 12·5 발전규획》을 통해 고속철도의 전면적인 건설을 추진함

중국국가발전개혁위원회는 2004년 1월 발표한《중장기철로망규획(中长期铁路网规划)》에서 철로망 확대, 질적향상, 운송능력 확충, 장비수준 제고 등의 계획을 밝힘

- 2020년까지 중국의 철도 주행거리를 10만㎞로 연장하고, 여객이 집중되는 주요 간선의 분선, 기술장비 수준의 선진화 등을 계획함

2008년 10월 《중장기철로망규획》을 재조정하여 2020년까지 철도 주행거리 12만㎞ 연장, 여객전용노선 1.6만㎞ 건설 등과 함께 ‘사종사횡(四纵四横)’을 기본 주축으로한 고속철망 계획을 발표했음

- 2016년 7월 또 한 차례의 재조정을 통해 고속철로 3만㎞, ‘사종사횡’을 확장한 ‘팔종팔횡(八纵八横)’ 계획을 구축함

2017년 기준 중국의 철로운영 총 길이는 12.7만㎞이며, 이 가운데 고속철로의 길이는 2.5만㎞임

- 이는 세계 고속철로 길이의 66.3%를 차지하는 수준임

- 2017년 9월까지 중국의 고속철도 이용 횟수는 70억 회를 기록하며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음

2013년부터 2017년까지 중국의 철로 건설에 대한 고정자산투자 규모는 3.9조 위안으로 총 2.94만㎞의 철로를 연장했으며, 이 중 1.57만㎞가 고속철로임


<출처>

1. 中华人民共和国国家发展和改革委员会(2004, 2008, 2016), 《中长期铁路网规划》

2. 中华人民共和国国家发展和改革委员会(2017), 《铁路“十三五”发展规划》

3. 我国高铁总里程占世界总量66.3% “四纵四横”高铁网基本形成, 新华社, 2018-0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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