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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2012년 중국 인터넷 쇼핑 1조 위안 돌파

  • 등록일

    2013-05-03

  중국사회과학원(中国社会科学院)이 발표한 「중국지불결제보고서(中国支付清算蓝皮书(2013)」에 따르면 2012년 중국 인터넷 쇼핑 거래규모는 처음으로 1조 위안을 돌파하며 전년대비 60% 성장함. 결재대행기구(第三方支付机构)는 중국내 전자상거래 지불수단 중 최대 규모이며 안전한 지불시스템의 ‘표본’임.

  인터넷 상거래에 있어 허위 모방사이트, 비밀번호 해킹, 트로이목마 감염 등으로 인한 개인정보 노출이 소비자가 직면한 주요 리스크로 그 비율은 각각 64.4%, 19.2%, 11%와 8.22%로 집계됨. 중국의 결제대행 사이트 즈푸바오(支付宝, Alipay)*는 실시간 위험감지시스템을 통해 소비자 리스크를 1/1000로 감소시킴.

  즈푸바오는 2004년 서비스를 시작으로 중국의 대표적인 온라인 결제대행 서비스 회사로 자리 잡았으며 2012월 12월 현재 8억 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일 최고 거래액은 200억 위안에 달함. 즈푸바오는 인터넷 거래 리스크 감소를 위하여 단말기 환경보호, 사용자 인증, 프라이버시 보호, 안전제품 및 거래행위 감독 등 방법으로 사용자 안전을 보장하고 있음.

  중국지불결제보고서(中国支付清算蓝皮书(2013)」는 중국 국내외 결제영역의 최신 성과, 결제업종 및 시장발전 현황을 분석하고 있으며, 나아가 결제영역의 제도, 규칙, 정책에 대해 서술하고 있음. 또한 온라인 결제시 변수와 거시경제, 금융 및 정책변수간의 내재관계에 대해 담고 있음.

*. 즈푸바오(支付宝, Alipay)는 세계 최대의 B2B 거래사이트 알리바바닷컴(Alibaba.com)과 중국 최대의 C2C, B2C 온라인 쇼핑몰인 타오바오(Taobao.com)를 운영하는 알리바바(Alibaba) 그룹의 계열사임.

【출처: 社科院:2012年中国网购破万亿大关 增长六成, 新快报, 2013-0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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