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장소마케팅 전략과 지역발전: 중국 핑야오(平遥)국제사진전을 사례로
- 등록일
2016-12-05
국가간, 지역간, 도시간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글로컬시대에 대안적 지역발전 전략으로서 지역의 고유성과 문화에 기반한 장소마케팅 전략이 주목 받고 있음
중국 산시성의 핑야오는 ‘고성’이라는 장소와 ‘국제사진축제’를 결합한 핑야오국제사진대전을 통해 고유성에 바탕을 둔 대표적인 브랜드를 기획․ 성장시키고 있으며 상당한 경제적 파급효과를 거두고 있음
장소마케팅 사례로서 핑야오국제사진대전에 대한 검토를 통하여 지역발전전략 수립에 있어 장소마케팅 전략 적용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함
<목 차>
1. 지역의 고유성·문화에 기반한 장소마케팅 전략
2. 사진과 장소자산을 결합한 장소마케팅
- 핑야오국제사진대전 사례
3. 종합 및 시사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