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너뛰기 버튼

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산업] 2023년 중국 온라인 영상 시장 현황

  • 등록일

    2024-04-15

2024년 3월 27일 쓰촨성 청두시에서 개최된 제11회 중국 인터넷 시청각 컨퍼런스에서 「2024년 중국 인터넷 시청각 발전 연구 보고서(中国网络视听发展 研究报告)」가 발표됨.


2023년 중국의 온라인 시청자 규모는 10억 7,400만 명이며 이용률은 98.3%에 달함.

- 2022~2023년 중국 농촌지역 온라인 시청자 수는 각각 2억 9,900만 명과 3억 2,000만 명으로 전년 대비 각각 12.6%, 6.8% 증가함.



2023년 롱 클립(30분 이상 영상), 숏 클립, 라이브 방송, 오디오 및 기타 분야를 포함한 온라인 시청각 산업의 시장 규모가 처음으로 1조 524억 8,100만 위안에 달한 것으로 조사됨.

- 온라인 시청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기업은 66만 개 이상으로 집계됨.


2023년 12월 중국 온라인 숏 클립 계정 총수는 15억 5천만 개, 전문 앵커 수는 1,508만 명, 주요 숏 클립 플랫폼의 하루 평균 업데이트 건수는 약 8,000만 개, 하루 평균 라이브 횟수는 350만 회 이상임.

- 숏 클립의 방대한 시장 규모는 디지털 경제 발전의 중요한 동력으로 자리 잡음.


숏 클립 영상 및 라이브를 통해 상품을 구매한 적이 있다고 71.2%가 응답하였으며 40.3%가 주요 소비 수단이라고 답함.

- 여행과 풍경 관련 숏 클립을 자주 시청한다고 응답한 이용자 수는 2022년 대비 16.3%p 증가했고, 실제 27.9%가 여행을 실행하는 것으로 조사됨.


2023년 국가방송총국(国家广播电视总局)은 ‘첫 화면 노출 프로젝트(首屏首推工程)’를 추진하여 총 202억 건 이상의 콘텐츠 재생량을 기록함.

- 주요 숏 클립 플랫폼의 메인 콘텐츠는 580억 건 이상 재생하였고, 긍정적 에너지(正能量) 테마의 숏 클립 조회수는 776억 8천만 건에 달함.


2023년 주선율(主旋律) 테마의 롱 클립 재생 수는 515억 3,400만 건에 달함.

- 주선율은 중국 국가 이데올로기를 선전하고 당의 역사를 서술하는 장르임.


그밖에 1편당 몇 초에서 15분 이내 분량의 미니 웹드라마(微短剧) 시청자 비율은 39.9%이며, 사용자의 31.9%는 유료로 시청한 적이 있다고 응답함.


<출처: “我国网络视听用户规模达10.74亿,网民使用率达98.3%” 中国青年网. 2024. 3. 28.>

공공누리 제4유형 마크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확인

아니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