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중국 고속철망 구축 기본 계획 ‘사종사횡'
- 등록일
2018-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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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고속철망의 기본 계획인 ‘사종사횡’은 4개의 세로, 4개의 가로를 뜻하며, 시속 200㎞ 이상의 고속철 노선으로 중국의 주요 경제·인구 밀집지역을 연결하는 운송체계임
■ 4개의 세로노선 ‘사종’
징후(京沪)노선: 2011년 6월 30일 개통된 베이징(北京)~상하이(上海) 구간으로 총길이는 1,318㎞임. 뻥뿌(蚌埠)~허페이(合肥), 난징~항저우(杭州) 노선을 포함하여 베이징 수도권과 창장삼각주 동부의 연해경제지역을 관통함
징강(京港)노선: 2012년 12월 26일 부분 개통한 베이징~우한(武汉)~광저우(广州)~선전(深圳)을 지나 화북지역과 화남을 연계하는 노선으로 총 길이는 2,440㎞임
- 2018년 9월 23일 선전과 홍콩 구간이 개통됨
징하(京哈)노선: 베이징~선양(沈阳)~하얼빈(哈尔滨)(다롄(大连)) 여객전용은 진저우(锦州)~잉커우(营口)를 포함하여 동북지역을 연결함
- 현재 하얼빈~다롄구간은 개통되었으나, 베이징~선양구간은 2020년 개통 예정임
항푸선(杭福深)노선: 상하이~항저우~닝보(宁波)~푸저우(福州)~선전 구간은 1,464㎞로 창장삼각주, 주장삼각주, 동남연해지역을 연결함
■ 4개의 가로노선 ‘사횡’
쉬란(徐兰)노선: 쉬저우(徐州)~정저우(郑州)~란저우(兰州)을 지나 서북과 화동지역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2017년 7월 9일 총 길이 1,580㎞가 전면 개통되었음
후쿤(沪昆)노선: 상하이~항저우~난창(南昌)~창사(长沙)~구이양(贵阳)~쿤밍(昆明)노선으로 서남과 화중, 화동지역을 연결함
- 2016년 12월 28일 개통한 후쿤노선은 중국의 동남부를 가로지르는 가장 긴 노선으로, 운행 속도도 가장 빠르며, 가장 많은 지역을 관통함
칭타이(青太)노선: 2018년 말 개통 예정인 칭다오(青岛)~스자좡(石家庄)~타이위안(太原)노선은 770㎞로 화북과 화동을 연결해, 현재 11시간 40분인 소요시간이 6시간 대로 단축될 것으로 보임
후한룽(沪汉蓉)노선: 상하이~난징(南京)~우한~충칭(重庆)~청두(成都) 노선은 총 길이 1,985㎞로 서남과 화동지역을 연결할 계획임
- 2018년 공사를 시작해 2023년 전체 개통 예정임
<출처>
1. 中华人民共和国国家发展和改革委员会(2004, 2008, 2016), 《中长期铁路网规划》
2. 바이두백과(https://baike.baidu.com/)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