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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중국 드라마 시장의 변화

  • 등록일

    2018-06-11

2018년 5월 18일 베이징대학교 영상드라마연구센터와 저장대학교 국제영상드라마발전연구원은 공동으로 제15회 중국 국제 영화·드라마제 개최와 함께《중국영화보고서(2018》,《중국드라마보고서(2018)》을 발표함

- 보고서에서는 중국 영화와 드라마 시장의 트렌드 및 문제점 등을 분석함

2017년 중국 드라마의 제작 편수는 줄고 수준은 향상되었음

2017년 중국 국가광전총국(国家广电总局)은 총 331편의 드라마 방영을 허가했으며, 이는 2011년 이후 가장 적은 규모임

- 전체 제작 드라마 수는 465편으로 전년대비 감소했으며, 이 역시 2011년 이후 가장 적은 편 수임

- 웹드라마의 방영 편수는 295편으로 2016년 349편에 비해 54편 감소함

드라마 제작 편수의 감소는 중국 정부의 경제 구조 개혁 프로젝트인 공급측 구조개혁의 결과로 평가됨

2017년 중국 영상 관련 부서들은 드라만 수준 향상을 위해《드라마 번영 발전 지원에 관한 약간 정책의 통지(关于支持电视剧繁荣发展若干政策的通知)》, 《온라인 시청각 프로그램 창작 방송관리 진일보 강화에 관한 통지(关于进一步加强网络视听节目创作播出管理的通知)》, 《신문, 출판, 라디오, 영화·드라마 13차 5개년 규획(新闻出版广播影视“十三五”规划)》등 7건의 각종 정책을 발표함 

최근 중국의 드라마 트렌드는 ‘현실주의’ 가 크게 인기를 얻으며 새로운 시대에 접어들었음

- 주요 장르는 반부패극, 역사극, 도시극, 첩보물 등으로 중국 드라마 스토리 수준이 향상됐다고 평가되고 있음

2017년 3월 방영을 시작한 드라마 ‘인민의 이름으로(人民的名义)’는 동시간대 시청률 1위를 기록하며 영향력 있는 드라마 1위로 선정됨 

- ‘인민의 이름으로’는 중국 공직자들의 반부패 수사를 주도하는 최고인민감찰원의 이야기를 담아 시진핑 정부의 반부패 개혁 의지를 반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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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 드라마 이외에도 웹드라마 제작과 영상 컨텐츠 플랫폼 출시로 새로운 드라마 시장의 가능성이 열림

<출처:《中国电视剧年度蓝皮书(2018)》发布, 中国经济网, 2018-0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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