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너뛰기 버튼

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경제] 중국 인터넷의 질적 성장

  • 등록일

    2014-02-17

2014년 1월 16일, 중국인터넷정보센터(CNNIC)가 발표한 『중국인터넷발전현황통계보고(中国互联网络发展状况统计报告)』에 따르면, 2013년 중국의 인터넷 사용자는 6억 1,800만 명에 달하고, 인터넷 보급률은 45.8%로 집계됨
그 중, 스마트폰 이용자는 5억 명 이상으로 계속된 증가 추세에 있으며, 스마트폰 이용자의 증가에 따른 애플리케이션의 발전이 2013년 중국 인터넷 발전의 큰 특징

2013년 5,358만 명의 신규 사용자가 늘었고, 보급률은 2012년 대비 3.7% 증가함. 보급률이 점차 포화 상태에 이르러 인터넷 발전은 “양적 성장”에서 “질적 성장”으로 전환됨

스마트폰을 통한 인터넷 사용자 규모가 5억 명을 넘었고, 연평균 증가율은 19.1%로 인터넷 사용자 중 스마트폰 사용자의 비율은 2012년 74.5%에서 2013년 81%로 증가함
3G 인터넷 보급을 시작으로 영상, 음악 관련 애플리케이션이 발전하면서, 스마트폰을 이용해 동영상을 보는 이용자수는 2.47억 명으로 애플리케이션 내 이용 비중이 가장 큼

또한 웨이보와 같은 SNS 이용률은 2012년에 비해 다소 감소
메신저나 소셜 미디어는 이미 안정적으로 발전해 증가율은 높지 않지만, 기존 기능 외에 결제, 금융 등 서비스를 추가하며 충분한 발전 가능성이 존재

반면 게임시장은 새로운 국면을 맞이함
기존 PC 인터넷 게임 사용자는 2012년 59.5%에서 54.7%로 감소한 반면, 스마트폰 게임 사용자는 3.38억 명으로 234만 명 증가했지만, PC 인터넷 게임 시장은 스마트폰 게임의 급속한 발전으로 어려움에 직면

온라인 소비 규모의 급속 확대
2013년 중국의 온라인 소비자는 3억 명으로 사용률은 48.9%로 2012년에 비해 6% 증가함
온라인 소비와 함께 쇼핑 애플리케이션의 성장이 기대
쇼핑 애플리케이션은 발전 단계로 대형 오픈마켓의 애플리케이션은 비교적 보편화 되었지만, 소규모 쇼핑몰은 아직 작은 규모로 앞으로 발전 가능성이 클 것으로 전망

<출처: CNNIC发布第33次《中国互联网络发展状况统计报告》, 新华网, 2014-01-16>

공공누리 제4유형 마크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확인

아니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