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베이징 인터넷 소비, 백화점 매출 뛰어넘어
- 등록일
2014-0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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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소비의 빠른 증가는 2013년 베이징 소비시장의 특징으로 꼽힘
『2013년 베이징 상업 발전 보고서(2013北京商业发展蓝皮书)』에서 2013년 1-10월의 베이징 온라인 구매 소매액이 전통 백화점을 뛰어넘었다고 밝힘
2013년 베이징의 소비시장 규모는 계속 확대되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함
2013년 1-10월 베이징 시 사회소비품의 판매액은 6,814억 위안으로 전년대비 8.9% 증가
월별 판매 성장률은 1, 2, 4, 10월을 제외하고 두 자릿수 성장률을 보임
2013년도 베이징의 온라인 구매 소매액이 백화점 매출액을 뛰어넘어 베이징 소비시장 성장의 원동력이 됨
베이징 도소매업의 온라인 판매액은 716.6억 위안으로 전년대비 44.9% 증가함. 사회 소비품 판매액의 10.5%를 차지해 백화점 비중을 초과함
백화점들은 새로운 도전에 직면
2012년 81곳의 중대형 백화점의 판매액은 2,287억 위안으로 동기대비 8.9% 증가함, 이는 2011년 16.5%에 비해 확연히 낮아진 수치
전문가들은 향후 백화점은 중산층을 잡아야 한다고 말함
온라인 소비는 기본적으로 저가상품을 판매, 백화점은 상류층의 소비가 주가 되었지만, 중산층의 확대로 소비의 새로운 주체로 급부상
보고서에 따르면 2013년 베이징의 성급 호텔은 객실수입뿐만 아니라, 요식업 수입, 상품 판매수입 모두 내림세를 보이고, 그중 상품 판매의 감소폭은 36.3%를 기록함
삼공(三公: 공개적이고 공정하고 공평하게 이루어지는 거래)소비와 전반적인 소비시장의 침체가 호텔업 이익 감소의 원인으로 작용함
<출처:京网络零售首超百货, 京华时报 , 2014-0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