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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최신중국동향 결산 Ⅰ <경제·산업 2> : 기업/관광/교통

  • 등록일

    2013-12-09

∎ 기업

민영기업 자주적 기술창조능력 약해
중국사회과학원 민영경제연구센터(中国社科院民营经济研究中心)는 ‘중국민영기업경쟁력보고: 산업구조 고도화 및 경쟁력지수(中国民营企业竞争力报告(2012):转型升级与竞争力指数)’를 발표함. 표본 집단 내 민영기업 36.38%가 지난 3년 동안 연구개발조직을 설립하지 않는 등 민영기업의 자주기술창조능력 강화 및 개혁이 필요함. 현재, 민영기업의 산업구조 고도화추세에 있어 기술창조능력이 차지하는 비중은 한계가 있으며 나아가 자주창조 비중은 더욱 적음.

2012년 규모이상 공업기업 이윤 5.3% 증가
통계국(统计局) 발표에 따르면 2012년 전국 규모이상 공업기업의 실현 이윤은 55,578억 위안으로 동기대비 5.3% 증가함.
2012년 규모이상 공업기업 중 국유기업의 실현이윤은 14,163억 위안으로 동기대비 5.1% 하락함. 집체기업(集体企业)의 실현이윤은 819억 위안으로 동기대비 7.5%성장하였으며, 주식제 회사(股份制企业)의 실현이윤은 32,867억 위안으로 동기대비 7.2% 증가함.

2013년 7개 성시 최저 임금수준 상향조정
2013년 베이징(北京), 저장(浙江), 허난(河南), 산시(陕西), 구이저우(贵州),광둥(广东), 선전(深圳) 등 7개 도시는 최저 임금표준을 상향조정함. 그중 전일제 최저임금표준은 선전이 1,600위안, 비전일제 시간당 최저임금표준은 베이징이 15.2위안으로, 여전히 선전과 베이징의 최저임금표준이 가장 높음. 선전시는 전일제 최저임금표준을 1,600위안/월, 비전일제 시간당 최저임금표준을 14.5위안/시간으로 조정하고 2013년 3월 1일부로 시행함.

14개 성시 2013년 임금 가이드라인 발표
전국 14개 성시는 2013년 9월 26일을 기준으로 2013년 기업 임금 가이드라인을 발표함. 그중 임금 표준가이드라인이 가장 높은 지역은 간수(甘肃)로 17%이었으며 가장 낮은 지역은 광둥으로 10.5% 임. 기업 임금가이드라인은 정부가 한 해 동안 경제발전현황을 전망하여 기업에 임금 상승 가이드라인을 제안한 것으로 강제성은 없으나 임금 협상의 근거로 삼을 수 있음.


∎ 관광

2012년 중국 관광업 총 수입 2.57조 위안
국가관광국(国家旅游局)발표에 따르면 2012년 중국 관광업 총수입은 약 2.57조 위안으로 전년대비 14% 성장함. 2012년 국내관광객은 연인원 29억 명으로 전년대비 10% 증가하였으며 수입은 2.22조 위안으로 전년대비 15% 증가함.
중국은 출국 관광객이 많은 국가이자 여행 목적지로 손꼽히지만, 출입국 비율은 균형적이지 않음. 2012년 중국의 출국 관광객수는 8,000만 명으로 전년대비 15% 증가하였으나 입국 관광객수는 1.33억 명으로 1.5% 감소함.

2012년 여행객 만족도 조사
중국관광연구원(中国旅游研究院)은 2009년을 시작으로 매년 전국여행객만족도조사보고(年全国游客满意度调查报告)를 발표하고 있음. 2012년 중국 여행객만족도 총점은 최초로 80점을 돌파하였으며 특히 국내 개인 여행객, 관광민원분야 만족도가 빠르게 향상되고 있음.
각 부문별 여행객 만족도를 득점 순으로 나열하면 온라인예약 95.43점, 명승지 87.91점, 도시종합 86.55점, 숙소 82.45점, 쇼핑 81.51점, 레저오락 79.17점, 음식 78.88점, 관광지 이미지 77.24점, 현지주민 태도 77.13점, 재방문율/추천 67.79점, 교통 62.10점, 가격대성능비 59.97점, 여행사 49.17점임.

중국인 1회 여행 소비지출액 세계 1위
후룬바이푸(胡润百富)가 발표한 ‘중국호화여행보고서(中国奢华旅游白皮书)’에 따르면 중국인의 여행 소비지출액은 3년 연속 세계 1위임. 2012년 중국인 여행객이 1회(单笔) 여행시 지출하는 비용은 약 875유로(한화 약 130만원)으로 전년대비 8% 증가하였으며, 세계 평균보다 71% 높은 수준임.
세금환급대행업체인 ‘글로벌 블루(Global Blue)’의 2012년 글로벌 여행자 소비데이터에 따르면, 중국인 여행객 소비지출액은 3년 연속 세계 1위로 총 30억 유로(약 4조 5천억 원)에 이름. 또한 소비지출액 세계 점유율은 24%로 전년도 대비 4% 증가함.

1/4분기 여행소비가격지수 주요 동향
중국사회과학원 관광연구센터(中国社会科学院旅游研究中心)는 2013년 상반기 전국 여행소비가격지수(TPI)의 변동 추세와 규칙을 분석한 ‘중국여행소비가격지수 모니터링 보고(中国旅游消费价格指数监测报告)’를 발표함.
상반기 전국 여행소비가격지수(TPI)는 1월부터 3월까지 10%를 초과하는 큰 변동 폭을 보이다 4월부터 6월까지 다소 하락하며 완만해짐. 춘절이 있는 2월의 PTI는 1월 대비 35% 증가함. 청명절, 노동절, 단오절 등 연이은 명절효과 이후 5월, TPI 변동 폭은 점차 안정권에 접어듦.

2013년 상반기 해외여행자수 18% 증가
중국여행사협회(中国旅行社协会)와 중국 해외여행 컨설팅 기업인 아이비 얼라이언스(Ivy Alliance)는 공동으로 ‘2013년 중국 해외여행 분기별 보고서(中国出境旅游季度报告2013)’를 발표함. 2013년 1/4분기 중국 여행자수는 약 16%, 2/4분기는 약 21% 증가하는 등 상반기 해외여행자수는 약 18% 증가함. 단체 해외여행객 유동량과 관련하여, 설문에 응한 여행사 중 83%는 해외여행객이 증가하였으며, 그중 22%는 단체여행객이 20%이상 증가하였다고 응답함.

2013년 국경절 연휴기간 여행통계보고
전국 휴일여행부 조정회의사무실(全国假日旅游部际协调会议办公室)은 국가여행국, 국가통계국이 규정한 <‘황금연휴’ 여행정보통계조사제도>에 근거하여 전국 31개 성, 자치구, 직할시를 대상으로 국경절기간 여행객 방문현황과 효과를 분석한 ‘2013년 국경절 연휴기간 여행통계보고(国庆假期假日旅游统计报告)를 발표함.
2013년 국경절기간 여행객 총수는 4.28억 명으로 전년도 중추절-국경절대비 0.7% 증가함(불변가격에 근거 동기대비 15.1% 증가). 총 4.28억 명의 여행객중, 숙박여행객수(호텔, 초대소에 한함)는 약 9,393만 명으로 전년도 중추절-국경절대비 3.1% 감소함(10.7% 증가). 당일여행객수는 3.34억 명으로 전년도 대비 1.8% 증가(16.4% 증가)함.


∎ 교통

중국의 택시 잡기 쉬운 도시는?
공공서비스 청서(公共服务蓝皮书)’에 따르면 38개 대도시중 택시잡기 쉬운 도시순위로 베이징 28위, 상하이 3위, 텐진 2위, 라사(拉萨)가 1위를 차지함. 응답자 8.48%가 택시 잡기가 어려워 30분 이상 기다린다고 답하였으며 45.29%은 10~30분, 불과 11.68%만이 5분 안에 택시를 잡는다고 응답함. 택시난은 ‘도시병’의 하나로, 상습정체구간, 출퇴근시간, 연휴, 악천후일 시 더욱 가중됨.

중국 아동사망 첫 번째 원인, 교통사고
중국사회과학원(中国社会科学院)은 ‘2012-2013년 중국자동차사회보고서(中国汽车社会蓝皮书)’에서 ‘교통사고’를 14세 이하 아동사망의 첫 번째 원인으로 지적함. 중국은 매년 1.85만 명의 14세 이하 아동이 교통사고로 사망하고 있으며, 이는 유럽의 2.5배, 미국의 2.6배임. 2011년 중국의 자동차 보유율은 100가구 중 2대에 불과 했으나 2012년 20대로 증가함으로서 중국은 이미 마이카로 진입함.

중국 35개 도시 공공버스카드 통용: 베이징, 광둥 제외
10월 29일부터, 톈진(天津), 션양(沈阳), 푸저우(福州) 등 18개 도시가 추가로 ‘통합 카드(一卡通)’ 연계 플랫폼의 대열에 합류해, 총 35개 도시에서 교통카드 통합연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됨. 통합 카드’ 시행으로 거주지 IC교통카드 하나로 35개 도시 대중교통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을 뿐 아니라 할인혜택도 받아볼 수 있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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