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최신중국동향 결산> 사회동향 : 사회 ③
- 등록일
2012-12-17
상하이 ‘12345’ 대민서비스 전화 개통
상하이시가 ‘12345’ 대민 핫라인 서비스가 시범 운영함으로서 정부 공공관리 및 공공서비스 분야의 자문, 요청, 투서, 건의업무를 전화 한통으로 손쉽게 해결할 수 있게 됨. 상하이시는 기존의 230개가 넘는 정부관련 서비스를 하나의 전화선으로 통합함으로서 편리한 대민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함.
【출처: 上海:“12345”市民服务热线电话开通试运行, 中央政府门户网站, 2012-10-08】
중국인 직업충성도 국유기업이 가장 낮아
‘2012 장수인력자원서비스 포럼(2012江苏人力资源服务高峰论坛)’에서 장수성 난징시 노동조합 총연합회(江苏省南京市总工会), 난징시사회과학원(南京市社会科学院), 난징시 리더인재개발유한공사(南京领航人才开发有限公司)는 직장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직업의식 충성도’ 조사결과를 발표함. 조사결과에 따르면 16~30세의 젊은 직장인의 직업 충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41~50세 중년층의 충성도가 가장 낮게 조사됨. 기업유형에 따라 민영기업, 외자합작기업, 기타 기업의 충성도가 비교적 높게 나타났으나 국유 및 주식제 국유기업에서 근무하는 직장인의 충성도가 가장 낮게 나타남.
【출처: 员工敬业度低亟须深化国企人事制度改革, 青岛日报, 2012-10-22】
베이징 시민 출근시간 중 약 14분은 교통체증으로 허비
중국과학원 지속발전 전략 연구팀(中国科学院可持续发展战略研究组)이 발표한 ‘2012중국 신형도시화 보고(2012中国新型城市化报告)’에 따르면 베이징 시민 1인 평균 출근시 소요되는 시간은 52분으로 조사됨. 또한 베이징은 52분의 출근시간 중 14분을 교통체증으로 소모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어, 중국 50개 도시 중 교통체증으로 허비되는 시간이 가장 많은 도시로 선정됨.
【출처: 研究报告证实北京“首堵” 人均上班多耗时14分,中国新闻网, 2012-11-01】
2020년 중국 부유층 2.8억 명, 전세계 소비 총액의 5%
보스턴컨설팅그룹(Boston Consulting Group)은 ‘중국 차세대 소비능력(中国新一代消费推动力)’ 보고를 통해 중국의 ‘신흥 부유층’은 향후 10년 중국 소비시장을 촉진하는 중요한 동력이 될 것으로 발표함. 2020년 신흥 부유층 수는 2.8억 명까지 증가할 것이며 이들은 3.1억 달러를 소비하여 전세계 소비액의 5%를 점유할 것으로 전망함.
【출처: 2020年我国富裕阶层达2.8亿人 占全球消费5%, 法制晚报, 2012-11-14】